[소식] 지역사회 문제를 다루는 비영리스타트업 늘픔가치와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을 지원합니다

2023.07.10

브라이언임팩트 X 다음세대재단

비영리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지원 사업

협약식 겸 오리엔테이션

 

23.07.06(목) @ 동락가

 

브라이언임팩트와 함께 진행하는 ‘비영리스타트업 상시 발굴 및 성장 지원 사업’은 기존 비영리스타트업 지원 체계의 다양성을 넓혀 서울 및 수도권은 물론 그 외 지역에서 활동하는 팀을 발굴하고 맞춤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번 선정팀은 지역사회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비영리스타트업 ‘늘픔가치’와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입니다.

 

 

 

늘픔가치는 서울시 관악구를 중심으로 약사의 전문직능을 활용해 안전한 의약품 이용 환경을 조성하여 지역 주민의 건강권을 증진하고자 합니다.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은 대구 지역 청년의 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제도적 방안 수립을 촉구함과 동시에 신용 기반 소액 대출사업과 금융 가이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세대재단은 두 팀과 지역 내 풍부한 네트워크를 가진 전문가를 연계해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소셜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도록 6개월 간 지원할 예정입니다.

 

 

협약식에서 다음세대재단 방대욱 대표이사는 늘픔가치와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에 환영의 메시지와 함께 사업 기간 동안 ‘왜 비영리 활동을 하는가’에 대해 숙고 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습니다.  환영사를 마친 후 팀들이 가장 기대했다는 사진 촬영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거쳐, 가을, 겨울까지 함께 할 팀들에게 브라이언임팩트에서 환영의 선물로 전달한 머그컵과 함께할 과업을 기록하고 체크할 스케줄러, 실내용 슬리퍼를 웰컴 기프트로 증정 했습니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사업 참여 일정과 가이드를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향후 6개월 간의 육성과정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워크숍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첫 워크숍은 김승균(가톨릭대학교 사회혁신융복합전공 조교수) 선생님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비영리스타트업’이란 우리 팀에게 어떠한 의미인지 이야기해보고 나는 왜 이 비영리스타트업을 설립 또는 비영리스타트업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이어, 우리 팀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를 좀 더 명확하게 뾰족하게 하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첫번째 워크숍을 시작으로 8월 초까지 팀들은 사회 문제 정의, 이해관계자 분석 등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에서 핵심으로 기획하여 진행할 사업을 도출할 예정입니다. 두 팀이 어떠한 사업을 통해 지역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할 지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비영리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 지원 사업’은 서울 및 수도권은 물론 그 외 지역에서도 해결이 시급한 사회문제를 다루거나 기존의 사회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비영리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할 녜정입니다.  설립 5년 이내의 비영리조직 또는 비영리조직 전환을 고려하는 영리조직은 ‘비영리스타트업 상시지원’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 가능합니다. 앞으로도 다음세대재단은  새로운 관점과 솔루션으로 우리 사회가 겪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스타트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원하겠습니다.

 

 

 


 

선정 팀 소개 

 

💊 ‘늘픔가치’는?

서울시 관악구를 중심으로 약사의 전문직능을 활용해 안전한 의약품 이용 환경을 위해 캠페인과 주민 교육을 진행하고, 마을약사를 양성하기 위한 ‘마을약사양성소’를 운영합니다. 늘픔가치는 이번 지원을 바탕으로 복지기관, 보건의료인 등 다양한 주체와 협업해 다량의 약물을 상시 복용하는 어르신들의 올바른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건강권을 증진하고 지역 기반의 돌봄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살펴보기]

 

🤝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은?

대구 지역 청년의 부채 문제 개선을 위해 제도적 방안을 수립하는 동시에 청년 개인에게 신용 기반 소액대출과 금융 가이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은 앞으로 대구 거주 청년의 참여 범위와 사업 영역을 확대해 금융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 살펴보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