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세대재단은 보다 다양하고
건강한 비영리 생태계를 위해
비영리스타트업을 지원합니다.

한국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는 동안 비영리 부문에 대한 요구는 다양하게 변모했고 사회 갈등의 성격도 변화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비영리 부문에도 시대에 대응하는 변화와 성장이 요구되지만, 다양한 주체가 비영리 부문에 들어오고 새로운 실험을 해볼 수 있도록 돕는 지원 체계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이에 다음세대재단은 새로운 비영리조직의 설립과 활동을 돕는 ‘비영리스타트업 지원사업’을 시작합니다.

비영리 생태계의 다양성 확대

어떤 영역이든 새로운 주체가 등장하고 성장하지 않으면 고착화되기 쉽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와 기부 문화의 발달로 기부금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이것이 비영리 영역에서 활동하는 주체의 다양화로 이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상당한 규모의 기부금이 소수의 대형 비영리기관에 몰리며, 이들의 사업 영역은 겹치거나 비슷한 것이 현실입니다. 비영리조직들이 기부가 활발한 영역의 사업만을 하거나, 또는 꼭 필요한 일임에도 주목을 받지 못해 활동을 이어가지 못한다면, 비영리조직이 다루는 사회 문제의 영역 또한 편중되어 비영리 생태계의 다양성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사회적 가치에 집중하는 조직

다음세대재단은 새로운 비영리 조직이 사회적 가치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사회적경제가 활발히 성장하면서 사회적 가치와 영리적 사업 모델을 결합하는 시도가 크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둘의 결합은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공익 활동에는 영리 사업 모델이 결합하기 어려운 부분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공익 활동의 다양한 요소를 비즈니스로만 해석하면 본래 목적으로 했던 사회적 가치가 약화되고 상품화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영리조직은 시장 형성이 불가능하거나 한정적인 영역에도 진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 목적이 수익 창출이 아닌 사회적 가치 창출 및 문제 해결이기 때문입니다. 비영리조직의 창업을 지원하는 일은 사회 변화를 도모하는 아이디어들이 목적에 집중하고 사회적 가치를 보전할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비영리스타트업 : 사회적 목적을 잃지 않고 공익과 가치 창출에 집중할 수 있는 조직 형태
  • 사업대상과의 거래 관계가 아닌 상호적 관계로, 구매력이 없는 취약계층도 상품 서비스 이용 가능
  • 기부 외 비영리적 수익 모델을 구축하여 조직과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자원 마련
  • 조직 운영을 통해 창출한 수익을 다시 공익 활동에 투입함으로써 사회적 가치에 집중할 수 있는 구조

새로운 가치와 실험을 지향하는
‘비영리스타트업’

비영리조직의 창업을 돕는 지원 시스템은 새로운 가치를 가진 비영리조직을 지향해야 합니다. 이는 다음세대재단이 ‘비영리스타트업’에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비영리스타트업은 새롭게 시작하는 비영리조직을 의미하는 동시에 일반적인 스타트업과 같이 과감한 실험과 자유로운 변화가 가능한 조직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비영리스타트업은 시대의 변화에 맞는 새로운 비영리적인 방식과 마인드를 고민하는 조직이어야 합니다. 또한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되,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실험할 수 있는 조직이어야 합니다.

다음세대재단은 일하는 방식, 조직 문화 등 다양한 면에서 변화를 추구하는 조직을 만들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비영리스타트업 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나아가 비영리 영역의 새로운 주체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비영리 생태계의 활성화와 다양성 강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세대재단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현명한 사용을 통해 가치 있는 개인들이 창의적이고 다양한 모습으로 함께 살아갈 다음세대를 창조합니다. 2001년 설립 이후 비영리단체들을 위한 컨퍼런스 개최, 청소년의 자기 표현을 위한 미디어 교육, 문화다양성 콘텐츠 제작 및 교육 등을 통해 다음세대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열어주고 현대 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이슈들을 비영리 영역에서 혁신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모색해왔습니다.
다음세대재단 사이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