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기후위기, 고령화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비영리스타트업을 육성합니다!

2023.05.02

브라이언임팩트 X 다음세대재단

비영리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지원 사업

협약식 겸 오리엔테이션

 

23.05.08(월) @ 동락가

 

‘비영리스타트업 상시 발굴 및 성장 지원 사업’에서는 2023년 1월 비영리스타트업 2개팀(코다코리아,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한 셰어)을 첫 선정한 데 이어 지난 5월 8일 두번째 팀을 선발했습니다. 가드닝(gardening)을 활용하여 기후위기와 사회적 단절 문제에 대응하고자 하는 ‘마인드풀가드너스’와 폐지 수집 어르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노동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러블리페이퍼’를 최종 선정하여 6개월 간 집중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한 달 넘게 인터뷰, 참여계획서, 프레젠테이션 등 여러 차례의 심사 과정을 거쳐 선발된 만큼 선정된 다음세대재단 임직원 모두 비영리스타트업 팀에 대한 기대와 축하의 마음을 담아 협약식 겸 오리엔테이션을 준비하였습니다. 본 사업의 든든한 파트너인 브라이언임팩트에서도 함께하게 된 비영리스타트업을 환영하는 마음으로 웰컴 선물을 준비해주셨습니다.

 

다음세대재단 방대욱 대표이사는 러블리페이퍼와 마인드풀가드너스가 올해 본 사업에 접수된 60여개 팀 중 최종 선정된 ‘보물같은 팀’이라며 기대를 드러냈습니다. 또한 두 팀 모두 풍부한 경험을 가진 팀인만큼 , 이번 성장지원 사업을 통해서는 조직과 사업 차원에서 한 층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육성기간 6개월 동안 비영리스타트업 팀들이 몰입하여 참여하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강화와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비영리 법인 설립 및 업무 체계 마련을 위해 ‘온보딩 워크숍’을 새롭게 기획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사업 전략 기획을 위한 툴을 소개하며 효과적인 실행 계획을 구체화하고 팀 내부는 물론 팀과 인큐베이터가 성장 목표를 설정하고 합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온보딩 워크숍은 워크숍, 1:1 오피스아워 등을 통해 향후 1달 간 밀착 진행할 예정입니다.

 

 

‘비영리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 지원 사업’은 올해 하반기까지 다양한 사회문제를 다루는 비영리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4~6곳을 추가 지원하고자 합니다. 설립 5년 이내의 비영리조직 또는 비영리조직 전환을 고려하는 영리조직은 ‘비영리스타트업 상시지원’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 가능합니다. 앞으로도 다음세대재단은  새로운 관점과 솔루션으로 우리 사회가 겪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스타트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원하겠습니다.

 

 


 

선정 팀 소개 

 

🗞 러블리페이퍼는?

약 6년 간 사회적 기업으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고 더 큰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비영리스타트업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팀입니다. ‘폐지 수집 어르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자원순환에 기여하는 ‘자원 재생 활동가’로 전환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전개하고 자원 재생 활동가의 노동환경을 개선하는 비영리스타트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더살펴보기

 

🌱 마인드풀가드너스는?

개인의 취미를 넘어 사회적 액션으로써 다양한 가드닝 활동을 통해 공동체와 환경 생태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비영리스타트업입니다. 지역, 성별, 세대를 아우르는 여러 가드너들을 연결하여 정원을 조성하고 확장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더 많은 분들의 일상에 함께하는 비영리스타트업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더살펴보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