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큐베이팅] 2023 비영리스타트업 부스트업 캠프 현장을 소개합니다!

2023.02.21

지난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비영리스타트업 4기 팀들의 부스트업 캠프가 있었습니다.

어느덧 인큐베이팅 과정 절반을 지나고 있는 4기 팀들이 모두 한 자리에 모여 지난 과정을 돌아보고, 비영리스타트업으로서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DAY.1

 

팀들이 도착하기 전, 팀들의 사기를 북돋아줄 멘트가 붙어있는 포스터와 배너를 준비해 두었어요!
캠프 기간동안 팀들이 지칠 때마다 응원의 문구를 보며 힘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이번 부스트업 캠프의 오프닝은 그동안의 4기팀 활동사진과 함께 조직을 지속하게 만드는 요소인 “성취하고 싶은 일(미션), 하려는 일(비전과 사업), 우리가 해야 하는 이유(팀)”에 대해 더 깊게 나누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 준비되었다는 기획 배경 소개로 시작되었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팀들이 지금까지 활동하며 고민해왔던 조직의 미션, 비전을 발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미션, 비전을 정하게 된 이유와 과정, 느꼈던 고민 등을 함께 공유하고 다른 팀들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정해본 미션, 비전이 너무 길거나 장황하지는 않은지, 팀의 활동 내용, 가치와 신념이 잘 들어가있는지 등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본 우리 팀의 미션, 비전을 점검해 볼 수 있었답니다!

또, 팀들의 프로필 사진을 찍는 시간도 함께 가졌는데요~ 팀들의 정체성을 잘 담은 소품과 의상을 준비해 온 팀도 있었습니다!

캠프 첫째 날에는 ‘정체성 빌드업’을 통해 미션과 비전을 재정립하고 서로 피드백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앞으로 사용될 팀들의 프로필 사진을 찍고, 그동안 나누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나누면서 웃음이 가득한 하루를 보냈습니다~!

 

DAY.2

 

캠프 둘째 날은 첫째 날에 이어 팀들이 과제로 찾아온 140개 단체들의 미션 비전을 분석하며 우리 팀의 미션, 비전을 다시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팀 별로 모여 어제의 정체성 빌드업 시간에 나온 피드백을 바탕으로 우리만의 미션, 비전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오후에는 비영리스타트업 1기로 참여했던 변화의월담에서 <일하는 몸을 지탱하는 워크숍>을 진행해주셨어요!

일상에서 긴장되고 응축되어있던 나의 몸을 이해하고 신체 각각의 부분의 긴장을 풀고 균형을 잡아보는 활동을 하며 굳어있던 몸과 마음을 풀어보았습니다. 

오후에는 연세대학교 최영준교수님의 “비영리스타트업 Who, What, How?” 라는 주제로 좋은 비영리스타트업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비영리의 역사적 맥락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비영리스타트업의 필요성과 특성, 바람직한 비영리스타트업의 조건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주셨습니다. 

둘째 날은 하루종일 알찬 프로그램들이 가득했는데요! 그 마지막 시간으로 선배 비영리스타트업인 오늘의행동, 니트생활자 대표님과의 만남을 통해 비영리스타트업으로서 정체성을 키우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사단법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니트생활자와, 사회적협동조합으로 활동하고 있는 오늘의행동이 각각의 법인격에 대한 장단점과 사업의 성장 과정을 자세하게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팀들도 그동안 고민하고 있던 점들을 선배팀들과 허심탄회하게 나누고 조언과 꿀팁을 얻었답니다!

 

DAY.3

 

어느덧 캠프의 마지막 날이 밝았는데요~!

3일차에는 그동안 팀들이 고민했던 부분과 받았던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된 미션, 비전을 발표해보는 시간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일곱 팀 모두 첫째 날 발표한 미션, 비전보다 훨씬 더 발전된 미션, 비전을 발표해 박수를 받았는데요! 캠프 기간동안 팀들이 심도 깊은 고민을 나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팀들은 부스트업 캠프를 마무리 하며 3일의 기간동안 진정한 비영리스타트업으로 거듭난 것 같다는 소감을 남겨주셨는데요! 캠프를 통해 비스팀들이 부스트 업! 되었기를 바랍니다~!

남은 인큐베이팅 과정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목록보기